치과치료 관련 용어

치과치료 관련 용어





크라운 (Crown):

크라운은 치아의 상단 부분을 덮는 모양의 보철물로, 치아의 손상을 보호하거나 모양을 복원하고자 할 때 사용됩니다. 크라운은 치아의 형태와 크기에 맞게 제작되며, 흔히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세라믹이나 금속으로 만들어집니다. 크라운은 치아의 모양과 기능을 복원하면서 동시에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크라운은 크게 자연 치아와 매우 유사한 세라믹 크라운, 내구성이 강한 금속 크라운, 미소노출 부위에 사용되는 비금속 크라운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인레 (Inlay)와 온레 (Onlay):

인레와 온레는 크라운과 마찬가지로 치아의 손상을 보존적으로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인레는 치아의 형태를 따라 만들어진 보철물로, 치아 손상이 어느 정도로 제한되어 있는 경우 사용됩니다. 온레는 치아의 상단 부분과 한 쪽 측면을 덮는 형태의 보철물로, 치아 손상이 더 확장된 경우에 사용됩니다. 인레와 온레는 보존적인 치료 방법으로 치아의 원래 형태를 최대한 보존하면서 치료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충전치료 (레진 아말감 등):

충전치료는 치아 손상 부위를 체화성 물질로 채우는 치료 방법으로, 치아의 구멍이나 치아의 표면이 손상된 경우에 사용됩니다. 최근에는 레진 컴포지트 재료가 주로 사용되며, 이는 치아와 유사한 색상을 가지며 미적인 부분까지 고려할 수 있습니다.


보철치료 (틀니 등):

보철치료는 치아를 대체하거나 보완하기 위한 치료로, 치아의 기능과 미적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제작됩니다. 틀니나 다리 등의 보철물은 미소노출 부위에서 사용되는 것부터 전체 치아 교체까지 다양한 형태가 있으며, 환자의 상황과 필요에 따라 선택됩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무배당 삼성화재 치아보험 덴탈파트너(2304.9)(자동갱신형)

치아보험 청구방법

치아보험의 면책기간과 감액기간